본문 바로가기
삶, 생각

행복이 인생의 목표가 되면 안되는 이유

by 부띵 2023. 5. 11.
반응형

돈도 좋지만 결국 행복하기 위해 사는거라는 말을 많이 하잖아요.
근데 정작 "넌 뭘 할 때 행복하니?"란 질문을 받으면,
대답하기가 참 어려워요. 나 뭐할때 행복했었지..?
대답하기 어려운 이유, 제 생각을 정리해봅니다.

행복은 아주 가끔 찾아오는 일시적인 기분이에요.

아주 신기루 같은 것...손에 잡힐듯 잡히지 않다가

어느날 어떤 순간에 잠시 왔다 사라지는거요.

이 일시적인 기분을 인생의 목표로 삼으면,

좌절감을 더 자주 느낄 가능성이 높아요.

나는 노력하는데 왜 행복해지지 않지?

행복이 목표가 되면 오히려 행복해지기 힘듭니다.

행복은 그냥 살다보면 잠시 찾아오는 순간일뿐.

게다가 정의하기 힘든 추상적인것이기에

우리가 답변하기 힘든것이라 생각해요.

인생의 목표가 행복이 되면 안됩니다.

그래서 행복은 인생의 목표가 되면 안됩니다.
(행복이 인생의 목표가 되면 안된다니? 무슨 소리야, 인생에서 가장 소중한건데?)
정의하기 힘든 찰나를 목표로 삼기도 힘들뿐더러,
나의 상황에 따라 행복을 느끼는 것도 변해요.

그래서 제가 내린 결론은, 

인생의 목표는 행복이 아니라,

매일매일의 약속을 잘 지켜나가는 것 같이

구체적이고 이룰수 있는것이어야 한다에요.

 

자신이 되고싶은 자신의 모습으로 바꾸어 나가는 노력,

예를 들어 생활습관의 개선이라든가,

자신과의 약속을 지키는 것 등이

인생의 목표에 더 맞다고 생각이 들었어요.

 

조던피터슨 심리학 교수님 의견

인생의 목표로 삼을만한 두 가지

- 내가 되고 싶은 모습에 가까워지기 (인격 개선)

- 모험을 통한 내가 할 수 있는 최고치에 대한 끊임 없는 추구



행복은 가끔 찾아오는 일시적인 기분
행복이 찾아올때는 감사한 마음으로 만끽합시다.
다만, 시시각각 변하는 행복이라는 놈을 위해 너무 고민하지 마세요.
하루 하루를 충실하게 살다보면 어느날 찾아옵니다.
올해는 그렇게 살아봅시다!

 

반응형

댓글